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부자들은 왜 보험을 선호할까?

부자들은 왜 보험을 선호할까?

 

 

 


‘부자들한테 보험이 필요하나?’
부자들은 돈이 많은데 굳이 보험에 가입하려 할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상은 반대입니다. 부자들이 저축보다 보험에 더 관심을 두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충분한 보장(노후)자산 없이 저축만 한다면, 노후에 치료비로 다 쓰이고 물거품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보장자산 없이 재테크를 하는 것은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처럼 일순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험은 부자들에게 최고의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보험은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재테크라고 하면 주식, 부동산, 적금, 펀드를 먼저 떠 올리고 보험은 뒷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돈을 버는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노후를 여유롭게 살기 위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입니다. 다시 말하면 젊을 때 번 돈을 효과적으로 운용해서 노후생활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보험이 재테크의 기본에 충실합니다. 보험은 경제적 위험을 관리하는 상품입니다. 즉 재정생활에 있어서 맨 밑에서 지탱하고 있는 상품이기도 하죠. 재테크 관점에서 보면 1층은 보험, 2층은 적금·부동산·저축, 3층은 노후생활입니다. 보장성 보험은 1층에 해당하며, 연금보험은 3층에 해당합니다.

부자일수록 보험을 더 선호합니다.
재테크를 제대로 하는 사람은 보험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삼성생명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자일수록 보험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 규모에 따라 관심 분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났는데 30억 미만은 금융투자에, 30억 이상은 상속?증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금융 상품에 대한 투자 선호도 분석 결과 30억원 이상 고액 자산가들은 보험상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인해 돈의 흐름이 부동산보다는 금융이나 상속·증여 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부자들에게 보험은 최고의 재테크 수단입니다.
부자들이 더 보험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뭘까요? 단지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기 때문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부자들이 보험에 관심을 두는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첫째, 불확실성에 가장 안전한 장치입니다.
다른 재테크는 고수익을 노리지만 그만큼 손해 볼 확률도 높고, 위험이 닥칠 때 안전망이 없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이 아니라 단기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단발성입니다. 반면에 보험은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는 안전장치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틀을 제공합니다. 재테크의 디딤돌을 놓는 데 이만한 상품이 없습니다.

둘째, 상속세 재원에 탁월합니다.
재산을 가진 사람들의 고민은 모아놓은 자산을 잘 관리하다가 상속세 부담을 줄여 자식들에게 물려주는 것입니다. 부동산이나 다른 금융은 신속히 처리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손해를 보면서 처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이 있으면 상속세는 즉시 현금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셋째, 비과세에 유리합니다.
정부는 보험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경우 정책적으로 비과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고액을 가진 부자들은 세금에 민감합니다. 세 부담을 줄이는 데 보험만한 상품이 없습니다.

넷째, 저금리 시대에 안성맞춤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미래가치를 따졌을 때 현재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금융 상품은 보험입니다. 어차피 고수익이 아닐 바에는 최저이율을 보장하면서 위험한 상황에 대해서 확실하게 보장하는 보험이 매력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부자와 부자가 아닌 사람의 차이는 간단합니다. 세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즉 아주 작은 차이부터 고민하는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부자들에게는 보험이 상대적으로 끌릴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 보험전문가그룹카페 보험뽀개기
http://cafe.naver.com/ifczzang

 

 

 

 

 

(주)지니어스 '쉬운남자' 김민성
H.P : 010-9747-4168
카카오톡 : duncekkw
Nate-on : duncekkw@nate.com
운영 Cafe : http://cafe.naver.com/ifczzang
이투데이 경제신문 기사 : http://2url.kr/hku

 

 

비공개 상담신청 바로가기                                 

 

운영카페 바로 가기